Ⅰ.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 세조 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1.1 김시습의 일생
김시습의 본관은 강릉(江陵)이고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청한자(淸寒子)·벽산(碧山)․설잠(雪岑)이고, 시호는 청간(淸簡)이다. 그의 이름 시습(時習)은 그의 친척이며 집현전 학사인 최치운이 그의 재주에 경탄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살고 있던 최치운(崔致雲)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신화 등 뮈토스의 세계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했다. 환웅과 웅녀 사이에서 단군이 태어났다는 것, 박혁거세가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 등은 이야기 그대로 전해졌었지만 로고스의 개입으로 인해 그것들이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 번 더 의심되었다. 로고스의 개입은 종교와 예술을 분리시켰고 예
신화 등 뮈토스의 세계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했다. 환웅과 웅녀 사이에서 단군이 태어났다는 것, 박혁거세가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 등은 이야기 그대로 전해졌었지만 로고스의 개입으로 인해 그것들이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 번 더 의심되었다. 로고스의 개입은 종교와 예술을 분리시켰고 예
금오신화』와 비교되는 설화의 텍스트를 모티브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선정한다면 그 대상의 폭은 엄청나게 확대된다. 따라서 비교 대상의 기준을 서사텍스트의 내적질서라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서사구조로 한정했음을 밝히는 바이다.
. 이것은 <만복사저포기>가 우리 서사 문학 전통과의 긴밀한 관련
2. 금오신화의 줄거리
<금오신화>는 5가지 이야기를 묶은 책이다. 첫째, 먼저 만복사에서 홀로 살던 양생은 어느 날 부처님과 저포 내기를 하여 이기고, 배필을 점지해 줄 것을 축원한다. 양생이 불좌 밑에 숨어서 배필을 기다리자 예쁜 여인이 나타나 배필을 구해달라고 기도한다. 이에 양생은 여인과
금오신화』에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이 열거한 순서대로 실려 있다. 원래의 작
품 수는 더 많았을 가능성이 크다. 책 제목 중의 ‘금오’는 김시습이 경
주 금오산에 있을 때 지었다 하여 따온 것이고, ‘신화’는 김시습이 읽
은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입산하였다. 2년 후 효령대군의 청으로 잠깐 원각사(圓覺寺) 낙성회에 참가한 일이 있으나 누차 세조의 소명(召命)을 받고도 거절하여, 금오산실에서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지었고, 『산거백영(山居百詠)』(1468)을 썼다. 이곳에서 6~7년을 보낸 후 다